"패륜아 발언, 기본 자질 의심"...임명 유지 시 업무보고 '보이콧' 선언

자유한국당이 류영진 신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임명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행정 경험이 없는 류 처장을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식약처장에 임명한 것은 전형적인 '낙하산·보은인사'로 국민안전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주장. 전날 알려진 류 처장의 과거 '정치적 발언'들도 판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보건복지위원 일동은 1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류영진(처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자로서 지난 총선과 대선에서 민주당 부산선대위원장과 특보단장을 역임했고, 그 보은으로 임명된 낙하산 인사"라며 "행정경험과 전문성, 도덕성을 최우선시 해야 하는 주요 부처 수장에 이런 인사를 임명한 것은 국민안전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전날 한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인용, 류 처장의 자질문제를 집중 비난했다. 

한국당은 "류영진 (처장)은 지난 대선과정에서 SNS를 통해 공당인 자유한국당의 대선후보를 패륜아라고 명명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을 싸이코패스라고 규정하는 등 저열하고 천박한 정치공작과 막말을 일삼았다"며 "나아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관련해 차마 입에 담기도 어려운 심한 욕설을 당당히 게재하는 등 정책결정의 합리성과 중립성을 중시해야 할 부처의 수장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자질이 의심스러운 자"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토록 심각한 흠결이 있는 자의 임명을 강행한 것은 청와대 인사수석실과 민정수석실의 인사검증 시스템에 구멍이 뚫렸거나, 알고도 했다면 이는 명백한 국민무시 행위"라며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자진사퇴한 안경환 후보에 이어 류영진 사태를 보면 청와대가 자질 검증을 하지 않고 코드 검증만 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은 이러한 비상식적인 인사를 즉각 철회해야 하며, 류영진 스스로가 즉각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우리 자유한국당 보건복지위 위원들은 류영진(처장)으로부터 향후 일체의 업무보고를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