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트리플 내시경 국내 첫 도입 ... 소아소화기호흡기팀 구성해 다학제 진료

▲ 분당서울대병원 양혜란 교수가 소아내시경검사를 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이 국내 최초로 소아소화기과, 소아호흡기과, 이비인후과, 재활의학과, 간호팀이 함께 '소아소화기호흡기 팀(Aerodigestive team)'을 구성하고 3가지 내시경 검사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트리플 내시경' 검사를 시작한다.

그동안 폐질환(기도폐쇄, 후두연하, 미숙아의 기관지폐이형성증, 만성 흡인 등)이나 소화기 질환(삼킴 곤란, 위식도 역류질환 등)이 있는 만성중증질환 소아환자들은 각기 다른 전문 분야의 전문의들에게 따로 예약을 하고 다른 날짜에 진료를 본 후 검사를 받아야 했다.

진료 분야별로 몇 달씩 대기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최종 진단과 치료 방향 결정이 늦춰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3년 국내 최초로 만성호흡기질환이나 신경질환이 있는 소아 환자의 관리 및 치료에 있어 '다학제 진료(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긴밀히 협업해 질환을 치료하는 것)'의 개념을 도입해 운영해오고 있다.

소아소화기영양 분야 양혜란 교수와 조진민 전문의, 소아호흡기분야의 권지원 교수를 중심으로 소아신경과, 소아재활의학과, 이비인후과, 간호팀 등이 함께 모여 진료 계획을 논의하고, 환자별로 전문 분야별 의견을 종합해 맞춤형 결정을 내린다. 

입원 중 검사 및 치료뿐만 아니라 가정간호팀과의 연계를 통해 퇴원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소아 환자들의 예후를 향상시키고 보호자도 안심할 수 있는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양혜란 교수는 "내시경 검사를 할 때마다 금식을 하고 진정치료나 마취 하에 검사를 받는 과정이 환아와 부모에게 큰 부담이 됐던 것을 대폭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며 "반복되는 검사로 아이들이 힘들어하고, 부모님들 역시도 큰 심적 부담을 호소하시는 것을 보고 개선의 필요성을 절감해 트리플 내시경 도입을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의학적으로도 진정치료 등에 따르는 부작용이나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어 치료 결과도 더욱 좋아질 것"이라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