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성형레이저학회 기자간담회서 지적...“문재인 케어 ‘조삼모사’될 것”

 

문재인 케어로 미용성형 분야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란 예상과 달리 관련 분야 전문가들은 ‘풍선효과’를 우려하고 나섰다.

비급여를 급여로 전환하는 문재인 케어에서 미용성형 분야가 제외되면서 관련 업계로 비전문가가 몰려들어 악영향이 미칠 것이라는 주장이다. 

대한미용성형레이저학회 윤정현 회장은 10일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추계학술대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윤 회장은 “문재인 케어 대상에서 미용성형이 제외되면서 호재라는 분석도 있지만, 비전문가가 미용성형 분야로 몰려들면서 가격덤핑 현상을 조장하게 될 것”이라며 “환자가 필요로 하는 미용성형 분야의 가치를 올리기 보다는 가격적인 측면에 치중해 결국 환자를 돈으로 보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학회는 저가격을 형성하며 뒤따르는 ‘다다익선’으로 인해 의료사고 문제가 빈번해 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의료사고는 의료 행위 건수와 비례하는데, 저가격 기조로 많은 횟수의 미용성형 의료행위를 진행하게 되면 그와 비례해 많은 건수의 의료사고가 발생하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윤 회장은 “미용성형 시장은 밖에서 보는 것보다 전문적인 영역”이라며 “가격 덤핑을 무기로 시장에 뛰어들 경우 의료사고는 빈번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례로 한방 분야의 미용성형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일각에서 시행하는 한방 MTS(색소침착제거술)로 인한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는 것.

윤 회장은 “일부 한방에서 MTS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환자의 감염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현실”이라며 “환자의 피부 상태 등 전체적인 면을 고려해 시술 방법을 정해야 하지만 한방에서는 이를 고려하지 않은 채 시술을 진행하면서 의료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학회는 학술대회에서 기초 분야를 강화하고 있다. 

윤 회장은 “가격 덤핑 현상을 제재해야 하지만 학회에서는 권고만 가능할 뿐 각자가 개인사업자인 상황에서 제재할 권한이 없지 않는가”라며 “학회 내부적으로 희망소비자 가격을 가이드라인으로 정하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이 역시 마땅치 않은 부분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학회 차원에서 미용성형 관련 기초분야에 대한 강좌를 늘리고 있는 추세다. 관련 의료행위를 총괄해 교육하고자 하는 의지”라며 “수강하는 의사들의 피드백을 들어보면 어렵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앞으로 보다 쉽게 강의를 구성해 기초적인 부분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