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사업 효과 확인, 입원전담전문의 업무량 반영 수가 조정"...15일부터 적용

 

정부가 입원전담전문의, 이른바 호스피탈리스트 시범사업 수가를 평균 40% 인상했다.

당초 기대보다 사업의 효과가 좋은데다, 이를 진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입원전담전문의들의 업무량이 당초 예상보다 과중하다는 점이 확인된데 따른 조치다.

20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달 15일자로 이 같은 수가 인상을 결정하고 입원전담전문의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의료기관들에 이 같은 내용을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지난해 9월 입원환자 안전관리 강화 등을 목적으로 입원전담전문의 수가 시범사업을 시작한 바 있다. 

전국 31개 병원에서, 병원별로 1~2개 병동(45~90병상)을 입원전담전문의 시범사업 병동으로 정한 뒤, 병동별로 4~5명의 호스피탈리스트를 배치, 전문의가 병동에 상주하는 환경을 만든 것.

시범사업에 대한 만족도는 환자와 의사 모두 높은 편. 

일례로 최근 아산병원이 입원전담전문의 병동을 이용했던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결과, 환자의 진료서비스 만족도가 100점 만점에 90점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환자와의 교감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시범사업 참여 의료진과 병원의 만족도도 높다.

문제는 수가. 다수 전문가들은 제도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로 수가 현실화를 요구해 온 바 있다.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 안전 강화라는 제도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수가로 병원들이 해당 제도를 지속할 수 있는 유인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부도 이 같은 주장에 공감을 표하고 있다. 사업의 지속,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가를 통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20일 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와의 대화에서 "당초 중환자전담전문의 수가를 차용해 이에 준하는 수준으로 수가를 산정했으나, 시범사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입원전문전담의들의 업무량이 상당하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이에 입원전문전담의 시범사업 수가를 평균 40%를 인상, 15일부터 이를 시행키로 하고 시범사업 기관에 그 내용을 알렸다"고 설명했다.

기존 입원전문전담의 시범사업 수가는 인력규모에 따라 1만 500원~2만 9940원 수준으로 지급됐으나, 이번 수가 인상 조치로 병상당 최대 4만원 이상으로 높아질 전망이다. 환자 본인부담금은 그대로 유지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