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당뇨병학회 '제2형 당뇨병 약제치료 지침 2017' 발표…경구약제·인슐린 알고리듬 분류

▲ 대한당뇨병학회는 28일 그랜드힐튼서울에서 열린 '당뇨병 및 내분비학 국제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제2형 당뇨병 약제치료 지침 2017'을 공개했다.

제2형 당뇨병 치료약제 알고리듬이 세분화되면서 보다 체계적인 당뇨병 치료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대한당뇨병학회는 28일 그랜드힐튼서울에서 열린 '당뇨병 및 내분비학 국제학술대회(ICDM 2017)' 기자간담회에서 새롭게 발간하는 '제2형 당뇨병 약제치료 지침 2017'을 공개했다. 2015년 제5판 당뇨병 진료지침 발표 후 당뇨병 약제 치료 편만을 국한해 개정 및 보완한 것이다. 

이번 지침은 기존 당뇨병 치료 알고리듬을 세분화해 경구약제 중심 알고리듬과 인슐린 알고리듬을 나눠 제시했고, 약제를 개별약제가 아닌 class 별로 분류한 점이 특징이다.

최경묵 진료지침이사(고대구로병원 내분비내과)는 "객관적인 근거에 기반해 제2형 당뇨병 치료약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이번 진료지침을 업데이트했다"며 "국내 당뇨병 환자의 치료 수준을 질적으로 향상시키고 국내 실정에 맞는 당뇨병 환자 관리를 도모하기 위함이다"고 개정 목적을 밝혔다. 

이번 지침은 최신 국내외 문헌을 근거로 기존 지침을 보강했다. 단 국내 보험기준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약제 배열에도 우선순위를 두지 않았다.

이에 제2형 당뇨병 약제치료 알고리듬을 평면적으로 배열하지 않고 그래프화해 제시했다. 아울러 약제별 혈당강하 효능, 저혈당 위험, 체중 증가, 심혈관질환 위험 등의 특징을 막대 그래프로 나타내, 미국당뇨병학회(ADA) 및 미국임상내분비학회(AACE) 가이드라인과 차이를 뒀다.

▲ 제2형 당뇨병 약제치료 알고리듬

지침은 크게 제2형 당뇨병 △경구약제 △주사제 △치료 알고리듬으로 나눠 업데이트했다. 알고리듬의 근거 수준은 권고등급과 함께 고려해 A, B, C, E로 제시했다.

먼저 경구약제 초기 치료 시 당뇨병 진단 초기부터 적극적인 생활습관 개선 및 적절한 약물치료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A). 당뇨병 치료 약제는 환자의 임상적 특징, 약제 효능, 부작용, 비용 등을 고려해 적절한 약제를 선택해야 한다고 언급했다(E).

경구약제 단독 요법 시 첫 치료제로 메트포르민을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A). 메트포르민은 장기간에 걸쳐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됐고 비용 대비 효과도 우수하다는 점이 이번 지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첫 치료제로 메트포르민 사용이 어렵다면 환자의 임상적 상황을 고려해 적절한 약제를 충분히 선택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E).

단독요법으로 목표 혈당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작용기전이 서로 다른 약제의 병합요법을 시행할 수 있으며(A), 단일약제를 최대 용량까지 증량할 수 있으나 혈당 조절 또는 부작용 등을 고려해 조기에 병합요법을 시행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B). 

단 약제 병합 시 혈당강하 효능, 저혈당 위험, 체중 증가, 심혈관질환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E). 

주사제의 경우, 경구약제에도 불구하고 목표 혈당에 도달하지 못하면 인슐린요법을 시행해야 한다고 권고했다(A).

인슐린 치료는 환자 상태에 따라 기저 인슐린요법, 혼합형 인슐린요법, 다회 인슐린요법을 시행하며(B), 경구 혈당 강하제와 인슐린 병합요법이 가능하다고 제시했다(A).

GLP-1 수용체 작용제는 단독요법 또는 경구약제 및 기저 인슐린과 병용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A).

이문규 이사장(삼성서울병원 내분비내과)은 "학회는 이번 진료지침과 같이 국내 당뇨병 환자 관리를 위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학술 근거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환자들과 함께 제도적인 개선을 이룩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진료지침 권고안에 대한 해설은 대한당뇨병학회가 발간하는 국제학술지에 논문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아울러 진료현장에 도움이 되도록 국내 사용 중인 혈당강하제의 용법과 종류 등을 소개한 리플렛이 제작, 배포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