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성민, 윤영호 교수팀 발표 ... 위암, 대장암 수검률 현저히 낮아

 

국내 연구팀이 한번 암에 걸인 환자가 이차암 발생이 쉬운데도 불구하고 일반인들보다 검진을 덜 받는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의대 박상민·윤영호 교수(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팀이 2001년부터 2006년까지 국립암센터, 삼성서울병원과 공동으로 폐암 경험자 829명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는데, 그 결과 위암, 대장암 수검률이 현저히 낮다고 밝혔다. 

암을 겪은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이차암 발생 위험도가 높다. 특히 폐암 환자는 위암과 대장암 위험이 40% 이상 증가한다고 알려졌지만 이전까지 이들을 대상으로 수검률 조사는 없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폐암 경험자의 위암과 대장암 검진 수검률이 각각 22.7%, 25.8%에 불과했다. 의료진이 이차암 검진 안내를 하지 않으면 특히 수검률이 낮아지는데 대상자들 중 40.7%만 이차암 검진에 대한 설명과 권유받았다고 전했다. 

최근 국가암조기검진사업을 통해 일반인들도 쉽게 위암과 대장암 검사를 받는데 수검률은 각각 40%, 25% 정도로 추정돼 오히려 암 경험 환자들보다 높다. 

윤영호 교수는 "환자들은 본인이 경험한 암에 대한 전이와 재발에 관심을 갖고 정기적 검사를 하기 때문에 다른 이차암 검진은 소홀하다. 조기에 암 발견을 위해 검진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서 소득별, 교육수준에 따라 이차암 검진 수검률의 차이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박상민 교수는 "국민건강검진 뿐 아니라 이차암 검진에도 적극적인 공공정책이 필요하다"며 "의료진 역시 환자들에게 적절한 이차암 검진을 지금보다 더 많이 권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영국에서 발행되는 '비엠씨캔서(BMC Cancer)'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