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이사회 열고 선순환 산업구조 정책 요구...ISO 37001 도입 계획 의결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정부의 근시안적 약가제도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제약바이오협회는 17일 제2차 이사회를 열고 보장성 확대에 따른 재원 마련을 이유로 일방적으로 제약·바이오 산업을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그 어떤 시도에 대해 단호히 거부하겠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이사회는 결의문을 통해 “정부의 산업육성 정책기조에 부응, 신약 개발을 위한 R&D 투자를 확대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국민산업으로서의 사회적·경제적 책무를 다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특히 대한민국의 미래 핵심 산업인 제약·바이오 산업을 고사시키고 글로벌 진출의 시대적 흐름을 부정하는 방식의 약가제도는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사회는 “제약·바이오 산업의 건전한 발전은 국민의 건강보장에 반드시 필요하며, 관련 산업이 성장해야 건강보험제도 역시 비용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며 “정부가 산업 육성을 통해 보험재정을 절감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고 산업계와 충분한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합리적이고 지속가능한 정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이사회는 투명한 의약품 유통질서를 위한 제도개혁 및 구체적 내부 자정활동 전개 차원에서 국제표준기구의 뇌물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을 적극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사회는 ISO 37001 도입 및 인증 계획과 함께 불공정거래행위 근절방안 마련 및 추진을 이사장단 회의에 위임하는 ‘의약품 시장 투명성 강화 계획’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해당 안건은 품질·가격경쟁력이 있는 기업이 성장하는 공정한 경쟁구조 확립과 국민이 공감하는 윤리경영 확립을 통해 정부의 산업육성 정책 집행에 탄력을 부여하겠다는 취지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오는 11월 이사장단사를 시작으로 2019년 말까지 15개 이사장단사와 35개 이사사의 ISO 37001 도입 컨설팅을 완료토록 하는 등 추진 일정을 마련했다. 또 회원사들에게는 개별 회사당 700만원대의 컨설팅 비용을 지원키로 했다. 

이사회 이행명 이사장은 “일부 회원사의 일탈로 사회, 국민, 정부로부터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며 “더 늦기 전에 적절한 처방을 찾아 치유하는 게 산업의 건강함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은 “제약산업이 미래 성장동력 산업이라는 인식은 확산됐지만, 리베이트가 통용될 수밖에 없는 산업이라는 인식도 다수 존재하는 게 사실”이라며 “앞으로 우리 산업의 긍정적인 요소와 환경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원 회장은 “이 같은 노력이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그늘을 스스로 거두는 진통을 이겨내야 한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국민 건강과 국가 경제를 책임지는 제약·바이오 산업이 사회적 희생양, 마녀사냥의 재물이 되지 않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이사회는 법인 해산이나 협회비 장기 체납으로 회원의 의무를 다할 수 없는 라보라토리신파와 씨엘팜을 회원사에서 제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