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신경과학회서 전임상결과 발표...기전·세포·동물실험 모두서 확인

일양약품은 미국 신경과학회에서 자사의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슈펙트의 파킨슨병에 대한 치료효과를 담은 전임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일양약품(사장 김동연)의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슈펙트(라도티닙)가 파킨슨병에서 치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양약품은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미국 신경과학회(2017 SFN)에서 슈펙트의 파킨슨병 치료 효과에 대한 전임상 기전 및 약효 결과를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일양약품은 슈펙트의 파킨슨병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2년간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에서 기전 규명 및 파킨슨병 질환 동물모델에서의 효능을 평가했다. 

그 결과 기전·세포·동물실험 모두에서 파킨슨병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 

슈펙트는 티로신 인산화 효소 억제제(Tyrosine Kinase Inhibitor, TKI)로서 c-abl Kinase라는 인산화 효소를 억제, 파킨슨병의 주요인자인 알파시누클레인(a-synuclein)의 응집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측은 슈펙트는 뇌조직으로의 투과도가 높고 이미 시판된 물질로 안전성이 입증됐기에 파킨슨병 치료제로서의 개발이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했다. 

일양약품 측은 “슈펙트 전임상 결과 발표 후 학회에 참석한 글로벌 제약사 및 관계자들이 임상 결과에 대한 디렉터리 및 별도 인터뷰 요청 등 뜨거운 이목과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