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부외과의사회 선별적 복지 주장...“政, 의료계 호소 귀기울여야”

 

총상을 입은 귀순병사 치료 과정을 계기로 중증외상센터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의료계가 문재인 케어 시행비용으로 외상센터 지원에 투입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의사회는 2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개최한 2017년 추계 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의사회 김승진 회장은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은 재정이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다”며 “30조원을 문재인 케어에 쏟아부을 바에야 중증외상센터에 더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중증외상센터에 대한 정부 지원이 확대됐지만, 해외 선진국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게 의사회의 주장이다. 

김 회장은 “석해균 선장을 계기로 전국에 중증외상센터가 설립되고 많은 지원이 이뤄졌지만 정부의 지원이 적어 석 선장의 치료비는 아주대병원에서 결손 처리한 상황”이라며 “아주대병원 이국종 교수를 비롯한 전국 중증외상센터 전문의들이 잠도 못자면서 일하고 있지만 10억원이 적자가 나는 현실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정부는 문재인 케어를 통한 보편적 복지에 예산을 쏟을 게 아니라 중증외상환자들이 직접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복지국가, 즉 선별적 복지를 시행해야 한다”며 “의료계는 선별적 복지, 중증외상센터에 정부의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전문가로서 목소리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는 중증외상분야 수가와 급여기준, 심사기준을 전면 재검토할 방침이다. 

복지부 권덕철 차관은 최근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외상센터와 중증외상진료 환경의 문제점을 파악, 개선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수가와 급여기준, 심사기준 등 전면적 재검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즉각적인 현황 파악 및 제도 개선에 돌입할 방침이다 .

복지부 응급의료과 진영주 과장은 "차관의 지시에 따라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수가와 급여기준, 심사기준 등을 조속한 시일 내에 개선하겠다"며 "외상센터 개선과 중증외상진료 활성화를 위한 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