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바이오사이언스(대표 이장휘)가 프로바이오틱스 코팅 및 제조법과 관련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6일 밝혔다. 

특허명은 ‘기능성 수화 히알루론산 및 이를 이용한 장 점막 부착능이 우수하고 선택적 길항작용을 하는 코팅 유산균의 제조방법’이다. 

이번에 개발한 특허 기술은 프로바이오틱스 코팅 소재에 수화 히알루론산을 활용한 것으로,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시 위장관 내에서의 균 생존율을 높이고 장 점막에 자리 잡도록 부착능 등을 개선했다. 

또 장내 균총들 간 자리 싸움에서 유익균이 우위를 점해 유해균을 억제하는 이른바 ‘경쟁적 배제(competitive exclusion)’의 효율성을 높였다. 

해당 특허의 코팅 기술에 사용된 히알루론산 입자는 장내 유해균에 대해서는 항균 작용을, 유익균에 대해서는 생장을 촉진하는 선택적 길항작용을 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종래 기술과 달리 이번 특허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장내 생존율과 부착률은 물론 장내 상재균총과의 상관관계에도 초점을 맞춘 차세대 기술”이라며 “프로바이오틱스와 관련한 제품 뿐 아니라 향후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분야와의 응용 및 상용화에 필요한 원천 기술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최근 관련 연구들이 암, 치매, 알레르기 등 난치성 질환과 장내 미생물의 연관성에 주목하고 있는 것을 감안해 상용화와 관련한 다양한 기술 및 제품 개발에 역량을 기울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