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와 문 케어·현대의료기 허용 저지 연대 강조...7대 공약 발표 예정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임수흠 의장은 1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40대 의협 회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회원 권익 보호와 의료 개혁을 위해 내가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임수흠 의장이 제40대 의협 회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임 의장은 “그동안 의협 상근부회장, 소청과의사회장, 서울시의사회장, 대의원회 의장 등 다양한 경험을 하며 그 누구보다 회무와 현안에 대한 이해가 넓다고 자부한다”며 “의료계에 봉사한 경력, 실패한 경험 등을 토대로 회원이 원하는 결과를 얻어올 수 있는 후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 의장은 현 집행부를 질타하며 회장에 당선된다면 의협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의협 비대위)와 연대해 문재인 케어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등 악법 저지에 나서겠다고 했다. 

임 의장은 “회원이 원하면 무추진, 회원이 반대하면 역추진이라는 점이 작금의 현실이다. 의장으로서 집행부에 조언과 질타를 했지만 변하는 건 없었다”며 “회원과 진정성 있는 소통과 신뢰는 없었다는 평가”라고 지적했다. 

임 의장은 “의장을 하면서 대의원회의 개혁과 변화를 이끌어 낸 만큼 회장에 당선되면 비대위와 문 케어,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등을 저지하기 위해 함께 행동으로 나서겠다”며 “가열 차고 선도적인 투쟁 없이는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임 의장은 회장 당선을 위해 인기영합적 선거활동은 하지 않겠다고 했다. 

임 의장은 “회장 당선을 위해 표를 쫓지 않을 것”이라며 “현안과 정책에 대한 소신을 지키며 이번이 마지막으로 봉사할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고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임 의장은 3년 동안 의장으로서 회무를 진행해 온 소회도 밝혔다. 

임 의장은 KMA POLICY를 활성화시킨 것과 대의원 자격 사항을 분명히 한 것에 의미를 뒀다. 

임 의장은 “KMA POLICY 활성화는 의장 공약사항 1번이었다. 아직 시작이지만, 제대로 된 길을 가고 있어 의장으로서 가장 잘 한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며 “이와 함께 그동안 대의원들이 권리를 주장하면서도 의무를 다하지 않는 것에 대한 반성으로, 대의원 자격을 분명히 한 것도 성과 중 하나로 평가받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임 의장은 오는 19일 제40대 의협 회장 선거에 공식 입후보 한 후 20일 공약사항과 선거운동본부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