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최병윤 교수팀, 중이임플란트 수술 만족도에 대한 예후 인자 규명

▲ 분당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최병윤 교수

국내 연구팀이 중이임플란트가 적합한 환자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의대 최병윤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팀이 중등도의 감각신경성 난청에서 효과적인 청각재활치료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인공중이이식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최 교수팀은 보청기에 만족하지 못하고 인공중이 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주관적인 만족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환자의 절반에서 인공중이이식에 매우 만족하고 매일 평균 8시간 동안 기기를 착용하는 반면 나머지 절반의 환자들은 기존의 보청기와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기기를 제한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최 교수팀은 "수술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미리 파악해 인공중이 이식 수술에 보다 적합한 환자군을 수술 전에 선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또 환자의 수술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따라 분석한 결과, 만족도가 높은 환자들은 낮은 환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술 시 연령이 낮고, 수술 전 저주파 영역의 청력이 상대적으로 좋은 경향을 보였다. 

▲ 인공중이(중이임플란트) 이식수술 후 모식도

중등도의 감각신경성 난청의 가장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는 보청기를 이용한 청각재활법이다. 기존의 보청기는 쉽게 탈착이 가능하며 난청의 정도와 형태에 따라 조절하여 맞춤형 처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이점을 지닌다. 

그러나 일부환자에서는 외이도가 막히는 불편감이나 소리가 울리는 폐쇄효과 등의 문제로 적응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최근 인공중이 이식 수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 수술 전 주파수 영역별 청력에 따른 만족도 차이

인공중이이식은 기존의 보청기와 달리 외이도를 막지 않고 폐쇄효과나 되울림현상 등이 없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또한 보청기보다 소리가 또렷하고 자연스럽게 들려 어음이해 능력이 향상된다고 알려져 있고, 국내에도 보청기에 적응을 실패한 중등도 감각신경성 난청 환자에 대해서는 건강보험 요양급여가 적용되면서 시술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최병윤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인공중이이식에 관한 만족도를 수술 전에 미리 예측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인공중이이식 수술을 고려하는 환자에게 객관적인 예측 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됐고, 의료진 역시 수술법에 따라 효과적인 환자군을 변별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제 의학 학술지 European Archives of Oto-Rhino-Laryngology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