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의학과 박원명·우영섭 교수팀

한국형 우울증 가이드라인이 6년만에 새로 나왔다.

우울증 약물치료 권고안은 2002년 처음으로 대한우울·조울병학회에서 개발해 2006년, 2012년에 개정한 바 있었다. 이후 최신 연구 결과와 국내 79명으로 구성된 우울증 전문가의 합의를 바탕으로 2017년 개정판을 발표했다.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원명(교신저자)·우영섭 교수 연구팀은 2017년 개정판을 통해 정신병적 증상의 동반 여부를 비롯한 우울증의 다양한 아형, 급성기 및 유지 치료기 등 치료의 시기, 노인과 소아/청소년 등 특수 집단, 그리고 항우울제의 안전성과 부작용 측면 등 44가지의 주요 상황에 대해 설문조사를 시행,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해 권고 수준을 결정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성인, 소아·청소년, 노인의 우울증에는 항우울제 단독치료를 우선 권고했다. 하지만 우울증 중 정신병적 증상, 혼재성 양상, 혹은 불안증이 동반된 경우 항우울제와 비정형 항정신병약물을 병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초기 항우울제 치료가 실패한 경우의 대처 방안, 그리고 우울증의 각 아형 및 신체적 상태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항우울제 및 약물들을 세분화했다.

박원명 교수는 “이 연구는 국내의 연구 결과뿐 아니라 국내 실제 임상 상황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우울증 약물 치료에 있어 의료진 뿐만 아니라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정신건강의학분야 SCI급 국제학술지 Clinical Psychopharmacology and Neuroscience 2018년 2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