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서울대병원 교수팀 연구결과 발표...백신접종 후 면역억제제 2주 중단, 백신 효과 개선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가 독감백신 접종 후 일정기간 동안 면역억제제 투여를 중단하면, 증상이 악화되는 것 없이 백신 반응이 개선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류마티스관절염처럼 면역질환을 앓는 환자는 감염에 취약해 독감 등 예방 가능한 질환은 반드시 매년 백신을 맞아야 한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치료의 핵심인 면역억제제는 백신 효과 저해라는 문제가 있어 면역질환 환자들의 면역체계 치료와 감염 예방을 동시에 해결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서울대병원 류마티스내과 박진균, 이은봉 교수의 연구자주도 임상시험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가 독감백신(GC녹십자 4가 독감백신 지씨플루쿼드리밸런트)을 접종한 후 면역억제제(메토트렉세이트) 투여를 2주간 중단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백신 효과가 15~20%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면역억제제 투여를 중단한 기간 동안 관절염 증상의 유의한 악화가 나타나지 않아 백신 접종 후 면역억제제 투여를 2주간 중단하는게 증상 악화 없이 독감백신 효과가 개선되는 최적의 기간이라고 설명했다. 

연구를 주도한 서울대병원 류마티스내과 이은봉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가 면역이 약해 독감 등 감염 질환에 취약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의 치료환경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대상포진, 폐렴 등 다른 백신 효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23일 류마티스질병연보(Annals of Rheumatic Diseases, ARD)에 공개됐다. 

또 지난해 11월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류마티스학회(American Callege of Rheumatology, ACR)에서 국내 연구진으로는 이례적으로 전체 세션에서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GC녹십자가 지원했고, 국내 류마티스 환자 31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