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신규 법인 설립해 글로벌 제품 직접 개발...차세대 대상포진백신 미국 임상 돌입

 

GC녹십자(대표 허은철)가 미국에서 차세대 프리미엄 백신 개발에 나선다. 

GC녹십자는 미국 시애틀에 신규 법인 ‘큐레보(CUREVO)’를 설립, 차세대 백신 개발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새로 설립된 큐레보는 올해 하반기 GC녹십자와 목암생명과학연구소가 공동 개발하는 대상포진백신 CRV-101(MG1120)의 미국 현지 임상시험에 착수할 계획이다. 

법인 운영은 미국에 기반을 둔 회사인 만큼 필요한 자원은 현지에서 결합하는 형태를 취한다. 

큐레보는 별도 법인인 만큼 앞으로 외부와의 협력이나 투자 유치 등도 개별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이미 미국 감염병 전문 연구기관 이드리(Infectious Disease Research Institute, IDRI)와 기술적, 인적 파트너십을 맺은 바 있다. 

과제 총괄은 감염병 분야 석학이자 북미에서 대규모 임상을 이끈 경험이 있는 이드리의 코리 캐스퍼 박사가 맡았다. 

그동안 기초백신 분야에서 성과를 내왔던 GC녹십자가 성인 대상 프리미엄 백신 개발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GC녹십자는 다국적제약사를 비롯한 기존 제품 대비 한 세대 진일보한 기술적 경쟁력을 가진 차세대 대상포진백신을 개발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기존 백신과 유사해 가격으로만 승부해야 하는 후발 제품으로는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 상용화까지 시간을 고려해 동급이 아닌 동종 최고 제품 개발에 나선 것이다. 

특히 GC녹십자가 백신 신제품을 국내서 개발하지 않고 현지 법인까지 세워 미국으로 직행한 점도 주목할 부분 중 하나다. 

글로벌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미국은 반드시 넘어야 할 큰 산이라고 판단한 셈이다. 

미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선진화된 기준을 적용해 의약품 허가를 내주는 국가일 뿐 아니라 프리미엄 백신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GC녹십자 허은철 사장은 “글로벌 무대에서 성공 여부는 비즈니스 전략적 접근 방향에서부터 판가름 난다”며 “신규 법인 설립과 개발 과제는 장기적인 성장동력 확보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