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첫 수상...부작용 분석 등 안전한 의약품 사용 근거 제공 공로 인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지난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 중인 제71차 세계보건기구(WHO) 총회에서 식약처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UAE 보건재단상(United Arab Emirates Health Foundation Prize)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UAE 보건재단상은 WHO가 보건의료 분야 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기관을 선정해 시상하는 5개 부문 상 가운데 하나로, 1993년 UAE 보건재단상 제정 이후, 한국에서 수상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WHO는 UAE 보건재단상 선정패널의 만장일치로 9개 후보 중 의약품안전관리원을 수상 기관으로 결정했다. 

주요 선정사유로는 의약품안전관리원이 시판 중인 의약품의 이상 사례(부작용 등)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평가해 식약처의 의약품 안전 정책 결정과 소비자의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위해 과학적인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또한 의약품안전관리원이 구축한 의약품 부작용 보고 자료를 WHO-UMC(Uppsala Monitoring Centre)에 주기적으로 공유해 국제 의약품 부작용 데이터베이스 확충에 이바지한 공로도 인정받았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의약품안전관리원과 함께 의약품 부작용 모니터링 및 관리를 통해 국민들이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