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치의 병원은 집에서 가까운 곳에 있어야 ... 꾸준히 공부하는 의사가 좋다

최근 일차의료연구회·한국일차보건의료학회가 '주치의제도 바로알기 : 시민과 의사들의 궁금증에 답하기' 책자를 펴냈다. 오랫동안 주치의제도 안착을 위해 노력해온 이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주치의제도의 의미와 국민과 의사들이 주치의제도에 대해 갖는 오해와 불안에 대해 다뤘다. 특히 주치의제도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다른 나라의 사례, 주치의제도를 한국에 단계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방안들을 간략하게 정리했다.이 책의 대표저자인 정명관 (대한가정의학회 정책위원 / 정가정의원 원장) 원장은 서문을 통해 "지금 내가 힘든 건 게을러서도 아니고, 수가의 문제만도 아니었다. 그것은 한국의 보건의료 체계의 문제였고, 내가 일하 는 현장인 일차의료가 제대로 서 있지 않아서였다"라며 "일차의료연구회와 한국일차보건의료학회에서 여러 나라의 주치의제도에 관한 공부를 하면서 우리나라의 현실을 더욱 실감할 수 있었고, 국민들도 살고 의사도 살 길은 주치의제도라는 확신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MO에서는 총 10회에 걸쳐 주치의제도 바로알기를 연재한다.싣는 순서1. 주치의제도의 의미.2. 국민들이 주치의제도에 대해 갖는 오해와 불안(3회)3. 의사들이 주치의제도에 대해 갖는 오해와 불안(3회)4. 주치의제도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와 불안5. 주치의제도가 잘 실시되는 나라의 사례6. 한국에서 주치의제도의 단계적 실행 방안참여 전문가- 고병수 (한국일차보건의료학회 회장 / 탑동365일의원 원장)- 김철환 (전 인제의대 교수 / 안산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새안산상록의원' 원장)- 이재호 (가톨릭의대 가정의학과 교수 / 일차의료연구회 초대 회장)- 임종한 (인하의대 사회의학과 교수 / 한국의료사협 연합회 회장)- 임형석 (정읍아산병원 가정의학과 과장)- 정명관 (대한가정의학회 정책위원 / 정가정의원 원장)- 최용준 (한림의대 사회의학교실 교수)- 홍승권 (가톨릭의대 가정의학과 교수)
▲ 정가정의원 정명관 원장

Q. 주치의제도에서는 정해진 의사에게만 진료를 받아야 하니 국민들이나 의사들이 불 편할 것이다. 

주치의제도의 장점은 첫째로 개인이나 가족을 잘 알고 있어 건강 문제가 있을 때 아주 정확히 진료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개인에 대한 건강정보를 많이 알고 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둘째 장점은 과잉의료와 과소의료를 동시에 줄여준다는 것입니다. 의료가 상품처럼 판매되거나 소비되지 않으니 과잉의료가 줄어들고, 전 국민이 주치의가 있으니 의료사각지대가 줄어들게 됩니다. 

셋째는 점점 심해지는 건강불평등을 완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주치의제도는 경제력과 정보력, 지역에 따른 의료 격차를 줄여줍니다. 

넷째는 의료비를 효율적으로 지출할 수 있어 제도 초기에는 일시적으로 비용이 증가할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 의료비 증가 속도를 낮출 수 있어서 보건의료 재정의 안정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는 불필요한 의료 지출을 줄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지, 의료 이용을 억제해서 생기는 현상이 아닙니다. 노인 인구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한국에서 주치의제도가 꼭 필요한 강력한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치의제도는 의료기관 간의 과잉 경쟁과 과잉 투자도  줄여줍니다. 다섯째, 주치의제도는 환자를 편하게 해줍니다. 건강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람들이 어디를 가야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스스로 해결하거나 아는 의사를 찾아 헤매지 않고도 상의할 수 있는 의사를 전 국민이 갖는 것입니다. 주치의제도가 잘 시행되면 전화상담이나 왕진도 정착되어 거동이 불편한 사람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섯째, 주치의제도는 환자의 안전에 도움이 됩니다. 여러 병·의원을 이용하면 약물 과사용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데 주치의가 약물의 중복 사용이나 약물의 안전한 복용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곱째, 병원이나 종합병원 외래, 혹은 응급실로 가는 횟수를 줄여주게 되어 해당 의료기관에서는 중환자나 응급환자에 대한 치료를 더 잘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줍니다.

여덟째, 주치의제도는 안정된 진료 환경을 만들어주니 의사들에게 좋습니다. 무한 경쟁을 줄여주고, 안정된 진료 수입을 보장하니 의사들은 진료에만 매진할 수 있습니다.이 외에도 많은 장점이 있을 수 있는데, 불편함은 관습의 문제입니다. 초기에 제도가 정착하기까지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적응을 하게 되면 국민들이나 의사들 모두에게 편안하게 다가올 것입니다.

                             < 좋은 주치의 구하는 법 >

1. 동네의원은 집이나 직장에서 가까운 곳이 좋다. 걸어서 접근 가능한 1㎞ 이내 지역이라면 가장 좋 고 대중교통이나 차량을 이용하더라도 20~30분 이내에 접근 가능한 곳이 좋다. 

2. 특정한 분야 전문의 보다는 여러 진료 내용을 진료를 하는 의사로서 건강에 관한 어떤 분야라도 상 의할 수 있는 의사가 좋다. 가정의학과, 내과, 소아청소년과, 경력 있는 일반의 등이 이 범주에 속할 수 있고, 일반진료를 하는 일부 외과나 산부인과 등도 해당된다.

3. 대학병원도 가정의학과 정도라면 괜찮지만 예약 없이는 접촉하기 힘든 대학병원보다는 언제든지 쉽 게 접근 가능한 동네의원이 낫다.

4. 새로운 지식 습득에 게으르지 않고 꾸준히 공부하는 의사가 좋다.

5. 친절하면서도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잘하는 의사가 좋다

6. 환자가 많은 의사는 주치의로 적절하지 않다. 환자가 많다고 실력이 좋다거나 치료를 잘하는 건 아니 며, 환자가 많으면 의사가 충분한 설명을 못한다든지, 차분히 진찰을 하지 못해서 안 좋다.

7. 특별한 비급여 검사나 시술/수술 보다는 의학적으로 검증된 진료 중심으로 하는곳이 좋다.

8. 주치의를 두기로 정했다면 최초 방문할 때 자신의 최근 검진기록과 투약하는 모든 약의 리스트를 가 지고 간다. 주치의를 변경할 때도 마찬가지다.

9. 좋은 의사를 두려면 좋은 환자가 돼야 한다. 아플 때는 물론이고 예방접종이나 건강에 관한 걱정 등 대부분의 것들은 주치의에게 진료를 받는다. 다른 의원에서 진료를 받았다면 진료 결과를 반드시 주 치의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10. 이런 저런 조건을 모두 충족하지 못해도 주치의가 있는 편이 없는 편보다 더 낫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