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용대마합법화운동본부 "주요 국가 치료제 사용…국내는 마약류 관리 법률에 발목"

▲ 한국 의료용대마합법화운동본부는 10일 프레스센터에서 '모두를 위한 의료용 대마, 생존의 문제' 기자회견을 열었다. (좌부터) 강성석 목사, 황주연 의사, 권용현 의사, 김미영 한국1형당뇨병환우회 대표.

의료용 대마 합법화가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임상시험에서 의료용 대마의 치료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돼 주요 국가에서 뇌전증, 신경장애 등 치료에 활용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마약으로 분류돼 이를 의료용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 의료용대마합법화운동본부는 10일 프레스센터에서 '모두를 위한 의료용 대마, 생존의 문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국내에서 의료용 대마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유통이 막혀있다. 지난 1월 신창현 국회의원이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했으나 아직 논의조차 시작하지 못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달 18일 해외에서 허가된 대마 성분 의약품을 자가 치료용으로 수입·사용할 수 있도록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안)'을 수정·보완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으나, 해외에서 의약품으로 허가받지 않은 대마오일, 대마추출물 등은 해당 방안에 제외됐다.

운동본부에 따르면, 의료용 대마는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다른 치료제보다 뇌전증, 수면장애, 알츠하이머 등의 치료에 효과적이며 부작용이 없다. 많은 사람이 의료용 대마의 남용에 문제를 지적하지만 의사가 과도하게 처방하지 않은 한 환자가 남용할 수 없다는 게 운동본부의 전언이다. 

운동본부 대표인 강성석 목사는 "의료용 대마가 일반 진통제보다 효과적이며 신경을 회복할 수 있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많이 발표됐다"며 "의료용 대마 성분인 카나비노이드(Cannabinoid, CBD)는 인체에 위험하지 않아 평창 동계 올림픽 금지약물 목록에 제외됐고, 해외에서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유통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의료용 대마 관련 치료 가이드라인을 따로 마련하고 의료진이 처방하고 있다"면서 "국내에서는 중독성이 더 강한 아편과 모르핀은 의료 목적으로 허용됐지만 대마는 사용하지 못한다. 눈앞에 치료제가 있는데 구하려고 하면 한국 마약 법률로 기소를 당하는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운동본부는 의료용 대마 합법화가 시급함에도 관련 학회가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지난 6월 CBD를 주성분으로 한 에피디올렉스(Epidiolex)가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지만, 전문가들이 이에 대한 아무런 입장을 밝히고 있지 않다는 것.

강 목사는 "대한뇌전증학회, 한국뇌전증협회가 있지만 CBD에 대한 어떠한 견해도 내놓고 있지 않다"면서 "견해를 밝히지 않는 이유를 물어보니, 한국에서는 CBD 관련 연구가 아직 없다고 답했다. 그런데 국내에서는 마약류 관리 법률에 따라 의사나 연구자들이 대마로 임상시험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임상시험을 하고 있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에 운동본부는 민간 차원에서 의료용 대마 관련 연구로서 시범사업을 진행해 국내 실정을 고려한 정책을 제언할 방침이다. 의료용 대마의 오남용과 이상반응, 유통 과정의 문제점 등에 대한 우려가 있기에, 시범사업을 통해 문제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겠다는 것이다. 

한국카나비노이드협회 초대 회장을 맡은 권용현 의사는 "먼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해 (의료용 대마 치료를 통한) 뇌전증 환자의 근육 수축 정도 및 생체 정보 변화를 보고자 한다"면서 "의료용 대마 오남용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블록체인으로 유통 및 처방 과정을 연동해 관리한다면 오남용도 예방할 수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범사업 추진 후 많은 단체와 의료기관에서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싶다는 연락을 주고 있다"면서 "현재 시범사업에 대한 모든 인프라를 갖췄다. 시범사업이 의료용 대마 합법화의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 법제화 과정에 환자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 의료용대마합법화운동본부는 12일 비영리 사단법인 '한국카나비노이드협회'를 창립한다. 오후 2시부터 안중근의사기념관 강당에서 열리며 일반 시민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