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10월 초 의협·전공의협와 사전 만남..."이해당사자 모두 참여하는 논의구조 마련"

 

PA (Physician Assistant, 진료지원인력)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체 구성이 가시화되는 분위기다.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 관계자는 최근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PA 문제 해결 위해 의료계와 협의체 만들기 위해 논의 중"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내용이 이야기 된 것은 아니나, 일단 대한의사협회·대한전공의협의회와 10월 초 먼저 만나 협의체 구성과 관련한 합의점을 도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정부와 이해당사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논의구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대한의사협회, 병원협회, 의학회, 전공의협의회, 간호협회, 병원간호사회 등이 '(가칭) 의사·간호사 직무범위 조율 협의체' 참여기관으로 검토되고 있다.

협의체에서는 직역 간 업무범위 설정이 주 내용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이른바 '그레이 존'의 해소다.

앞서 정부는 지난 8월 강원대병원 간호사 수술봉합 사건 직후 "간호사의 수술봉합 행위는 의료법 위반행위로 법에 따라 엄중조치 하겠다"며 "아울러 직역간 업무범위가 모호한 행위들에 대해서는 관련 단체들과 협의체를 구성해 구체적인 업무범위 및 가이드라인 마련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정부는 내부검토를 통해 의사와 간호사간 업무분담이 애매한 분야들을 추려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의사와 간호사 간 업무 분담에서 애매하다고 생각하는 분야를 추렸는데, 현재 30개 항목 정도가 된다"며 "복지부 내부검토안으로서 협의체 구성을 통해 안건을 면밀하게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빠른 결론을 내는데 힘을 쏟기 보다는,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고 이해관계자간 합의를 도출해 내는데 논의를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