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은 이제 공공제약사를 위한 이론적인 준비를 모두 마쳤으며, 실행을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2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김용익 의원이 건보공단의 공공제약사 설립 계획에 대해 질의하자, 김종대 이사장이 이같이 답했다.

김 의원은 공공제약사를 설립하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또 어떻게 설립을 추진 중인지를 묻고, 설립주체나 운영방식, 범위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김 공단 이사장은 "희귀의약품에 대한 공급 미흡, 의약품 유통 비효율성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의약품에 대한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설립을 계획 중"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근거 마련을 위해 전문가에게 공공제약사 및 의약품 공공성 강화 방안에 대해 연구 용역을 의뢰했고, 최근 결과가 나와 내용을 공단에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연구 보고서에는 '공공제약·공공도매상은 위탁생산 또는 병행수입의 형태로 설립을 고려해볼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으며, 공단에서는 보고서 내용 중 실천 가능한 것들을 추려 실행 로드맵을 만들 예정이다.

한편 이번 연구는 서울대 보건대학원 양봉민 교수가 책임연구자를 맡았으며, 의약품 공급·유통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서는 희귀의약품센터의 기능을 활용하고 센터의 역할을 확대하는 방안이 가장 현실적이라고 제안했다.

더불어 특허만료된 저가필수 의약품의 경우 위탁생산을, 특허의약품의 경우 병행수입을 하는 방향으로 하고, 위탁제조 수입업형태의 공공제약사 설립을 고려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