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성모 주영훈·이성수 교수, 국민건강영양조사 분석 만성후두염 원인인자 밝혀

 

국내 연구팀이 비만여성이 정상체중여성보다 만성후두염에 걸릴 확률이 2배 이상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가톨릭대 부천성모병원 이비인후과 주영훈 교수와 내분비내과 이성수 교수가 2008~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9세 이상 정상 성인 13,819명 중 만성후두염 소견이 있는 549명 환자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만성후두염이 체질량지수, 허리둘레, 체지방량과 상관관계가 크며, 비만여성이 정상체중여성에 비해 만성후두염에 걸릴 확률이 2.022배 높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특히 복부비만(허리둘레 85cm 이상, 33인치 이상)일 경우 발병률이 1.475배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만성후두염은 인두 이물감(목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이나 목소리 변화, 만성 기침, 다량의 가래 등의 증상이 2~3주 이상 지속되는 질환으로 국내에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환자 중 약 20%에 해당될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후두내시경 검사를 하면 성대 부종, 후두 발적, 후두내 객담 등의 이학적 검사 소견이 관찰된다.

주영훈 교수는 "나이가 들고 체중이 증가하면서 목소리 변화 및 만성 기침 등이 지속될 때에는 만성후두염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후두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며, "만성후두염을 예방하고 관리하려면 물을 많이 마시고, 금연과 함께 체중 조절에도 힘써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비만 관련 유명 학술지인 오비서티 팩트(Obesity Facts, IF 2.245) 7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