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평가인증원, 환자안전문화 인식조사 결과 발표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석승한 원장

의료기관평가인증을 받은 병원이 그렇지 않은 병원에 비해 더 안전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지난해 9월부터 10월 사이 설문지 우편조사, 종별·규모별·지역별 비례할당 등을 고려해 평가인증을 받은 병원과 받지 않은 병원의 환자안전문화인식을 조사했다. 조사대상은 인증 의료기관 28개소 1327명이었고, 미인증 의료기관은 13개소 414명에 근무하는 2년차 이상 의료종사자(의사, 간호사, 약사, 의료기사, 행정직 등) 1741명이었다.

조사결과 환자안전문화는 인증 의료기관(평균 3.59점/5점 척도)이 미인증 의료기관(평균 3.51점)보다 잘 형성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기관 인증제가 환자안전문화 형성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증 의료기관은 미인증 의료기관보다 '환자안전 정책·절차' 및 '부서 간의 협조체계'가 잘 마련돼 있고 '환자안전을 위한 경영진의 지원' 등이 잘 이뤄지는 것으로도 조사됐다. '환자안전에 대한 지식·태도', '조직학습·지속적 개선' 및 '환자안전을 위한 전반적인 인식'이 미인증 의료기관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오류에 대한 비처벌적 문화'와 환자안전을 위한 적절한 '직원배치' 등은 인증 및 미인증 의료기관 모두 낮게 나타났다. 이는 미국이나 대만 등 국제적 수준보다 미흡한 것으로 보완이 필요한 부분으로 조사됐다.

21일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석승한 원장은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인증 의료기관이 미인증 의료기관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환자안전문화가 잘 형성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조사 결과는 인증을 받는 병원이 환자안전문화가 더 잘 형성돼 있어 더 안전할 것이라 분석할 수 있다. 통계학적으로도 유의미하게 높았기 때문에 환자안전문화의 정착을 위해 인증평가가 필요하다는 근거로 사용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환자안전문화를 확산하려면 경영진의 관심과 리더십, 재정적인 지원 등이 필수적이고 여러 부서 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환자안전 정책과 절차를 마련하고 직원들에게 지속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의료종사자의 실수 및 오류 등에 대해 처벌하지 않는 문화를 만들고 환자안전 관련 인력배치가 적절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요양병원, 중간현장조사 실시

환자안전과 관련해 올해 인증 요양병원의 사후관리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중간자체조사와 중간현장조사를 실시할 예정으로, 중간자체조사는 인증요양병원이 매년 자체평가 결과를 인증원으로 제출하는 것이다. 중간현장조사는 2013년과 2014년 사이에 인증을 받은 병원을 대상으로 인증 유효기간 내에 2인의 인증원 조사위원이 조사 필수항목 및 해당기관의 개선요청 항목을 조사한다.

석 원장은 "장성 요양병원 화재 이후 요양병원의 사후관리가 더 문제로 떠올랐고 그 일환으로 중간자체조사와 현장조사가 필요해졌다"며 "중간조사를 해 요양병원들이 반드시 필요한 것들을 지키지 않고 있다면 인증을 취소하게 되는 등 강한 조치가 들어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또 "요양 및 정신병원 2주기 인증기준을 개발 및 공표를 올해 1분기 안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증원은 올해 자율인증 대상병원을 확대하고, 인증원의 조사위원 역량강화를 위해 전문성, 객관성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와 교육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