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백신물량 부족으로 대상 한정"...소청과 "기존 병의원 공급분 포함시, 물량 충분"

오는 10월부터 시작될 소아독감백신 무료접종 대상이 6~12개월 영아로 한정됐다. 백신물량 부족에 따른 조치라는 설명인데,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은 반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오는 10월 4일부터 12월말까지 생후 6~12개월 미만 영아, 약 32만명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당초 국회는 5세 미만(6~59개월) 소아독감백신을 무료 접종키로 하고 관련 예산을 추경에 반영한 바 있으나, 질병관리본부 등은 백신공급량 부족이 예상된다며 접종대상 연령 제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복지부는 "올해 백신 생산과 공급이 모두 종료된 상황에서 기존 고령자 대상 무료접종의 안정적인 추진과, 소아 민간 유료접종 수요 등을 고려한 조치"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6~59개월 소아 전체에 대한 무료접종은 내년 하반기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6~12개월 영아는 올해 10월 4일부터 시작되는 무료접종 기간 중, 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 지정의료기관에서 무료접종을 받을 수 있다. 기타 5세 미만(12~59개월) 소아의 경우, 올해는 유료접종을 받아야 한다.

소아청소년과의사들은 반발하고 있다. 의료계가 일선 의료기관이 보유한 백신을 무료접종에 사용하는 등 대안을 내놨음에도 불구, 정부가 백신물량 부족을 명분으로 사업을 축소시켰다는 주장이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27일 성명을 내어 "(기존 공급물량을 감안하면) 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의 주장과 달리 올해 만 5세 미만 소아 모두에 당장 무료접종 사업을 시작해도 백신물량은 전혀 부족하지 않다"며 "소청과전문의들이 손해를 감수하고 일선 병의원에 비싸게 공급된 백신을 부족한 물량 대신 사용, 사업성공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는 입장을 누차 밝혔지만 정부는 미온적 대처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우리나라 영유아 어린이 건강문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국가사업을 성공시킬 의지가 전혀 없다"며 "소아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하고 국정이 난맥상을 초래한 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책임자는 책임의 무거움을 통렬히 반성하며 자신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