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암 병동 44병상, 간호인력 22명 추가투입

▲ 서울성모병원이 간호간병서비스를 위해 혈액암 병동 44병상에 간호사 16명과 간호조무사 6명 등 간호인력 22명을 새롭게 충원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병원장 승기배 교수)이 오늘(16일)부터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이하 ‘간호간병 서비스’)를 본격 시행한다.

병원은 간호간병서비스를 위해 혈액암 병동 44병상에 간호사 16명과 간호조무사 6명 등 간호인력 22명을 새롭게 충원했다.

간호간병서비스는 보호자 없는 병원, 즉 간호사와 간병지원직으로 구성된 전문 간호인력이 한 팀이 되어 환자를 돌봐주는 서비스로, 병원은 빅5 병원 중 가장 먼저 간호간병서비스를 도입해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전문 의료 인력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병원 간호간병서비스는 혈액암 병동(BMT병동)에 입원 시, 환자 본인 및 보호자의 사전 동의를 구하도록 하여 서비스 시행 초기 환자 및 보호자의 혼란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간호간병서비스는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주관으로 국민의 간병 부담을 해소하고 입원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이 서비스는 입원 및 간병 관련 행위를 간호사 등 의료전문인력이 전담하여 제공하는 것으로‘보호자와 간병인이 없는 병동’으로 불린다. 다만 간호간병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존 간호 인력보다 훨씬 많은 수의 전문간호인력의 투입이 필요하고, 이로 인해 그 동안 대형병원의 참여가 어려운 점이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병원은 환자에게 최고의 가치를 경험하게 하자는 경영방침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전문간호인력을 충원하여 배치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본 간호부터 환자의 정서적 지지 및 의학적 지식 요구도가 높은 전문 영역의 간호까지 국내 최고 수준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승기배 병원장은“전문간호인력이 입원서비스를 제공하므로 환자의 간병비 부담이 해소되는 장점이 있고, 또 일상적인 활동이 어려운 환자에게도 위생, 영양, 배설 등 기본 간호를 포함한 전문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며“병원을 찾아주시는 환자분들께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적극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