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의 약가협상체계가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인증 사후심사를 통과했다. 

ISO 9001 인증제도는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정한 국제 규격의 품질경영 시스템에 따라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객관적으로 평가, 인증해 주는 제도로 1994년 국내 도입됐다. 

2011년 12월 국제표준화기구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은 건보공단 약가협상시스템은 2014년 재인증 이후 매년 사후심사를 통과함으로써 약가협상업무의 일관성, 신뢰성, 고객만족도를 국제 표준으로 인정받은 제도다.

특히 2006년 12월 정부의 약제비 적정화 정책에 따라 도입한 건보공단 약가협상제도는 지난 10년간 약가협상 절차 및 협상과정에서 공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며 재정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건보공단은 이번 사후심사 통과로 인해 약가협상체계의 투명성과 공신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했다. 

건보공단 조용기 보험급여실장은 “2년 연속 청렴도 1등급 기관인 건보공단은 앞으로도 협상단 윤리강령 실천 행동수칙에 따라 더 공정하고 투명하게 약가협상 업무를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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