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개입설 등 의혹 증폭...복지부 "이사회 결정 존중" 뒤늦은 교통정리

 

의료기관평가인증원장 인선이 6개월 넘게 지연되면서, 이를 둘러싼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인증원은 내달 이사회를 열어 신임 원장 인선 문제를 매듭 짓는다는 계획이지만, '윗선 개입 의혹' 등으로 갈등이 증폭된 상황이어서 해결점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내달 이사회를 열어, 신임 원장 인선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앞서 인증원 임원추천위원회는 전임 원장의 임기 만료에 따라, 지난해 7월 신임 원장 공모를 진행, 국립대병원장 출신의 K교수와 유명 사립대병원 L교수를 각각 1·2순위 후보로 추천했다.

통상적인 절차대로라면 인증원 이사회가 두 명의 후보자 중 한명을 원장으로 선출한 뒤, 복지부에 이를 보고하면 되지만 신임 인증원장 선출은 6개월 넘도록 지연되고 있다.

복지부가 K· L교수 모두에 대해 인사검증 부적합 판정을 내리면서, 후속 작업이 전면 중단된 탓이다. 

임추위는 복지부에 인사검증의 결과와 부적합 판정의 이유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지만, 복지부는 현재까지 명확한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 이에 임추위의 반발과 청와대 개입설 등 의혹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실제 6개월 넘는 원장 인선 지연사태에, 의료계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두 후보자 모두에 대해 부적합 결정을 내리면서 원장 인선 작업이 지연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정설처럼 나돌기도 했다.

K교수와 L교수 모두 자타가 공인하는 전문가로, 복지부가 이들에 대한 인사검증 부적합 이유를 '설명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설명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논란이 거세지자 복지부가 뒤늦게 교통정리에 나서는 모양새다.

복지부 관계자는 최근 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2월 중 인증원 이사회가 열릴 것"이라며 "이번 이사회에서 1·2순위 후보자에 대한 평가결과를 전달하고, 이사회에 판단을 맡길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인증원장은 임추위가 추천해 이사회가 결정하는 구조 "라며 "이날 이사회의 결정에 따라 기존 후보 가운데 신임 원장이 선출되거나 재공모가 이뤄질 수 있다. 복지부는 이사회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